외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빨리 외가댁의 역사를 다큐멘터리로 만들어보라는 어머니의 권유로 영화는 제작된다.
외가댁 가족사진
외할머니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
알면 알수록 고통스럽고 모든 걸 다 이해하기엔 버거운 외가댁의 이야기. 그리고 그 이야기는 한 세대의 아픔이다.
감독은 말한다. "그냥 좋은 분으로만 알고 있던 외할머니가 그렇게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몰랐다"고.
외할머니의 큰 오빠는 친했던 사람에게 총살당하고 남동생은 일본에서 조총련활동을 하다 폐암으로 쓸쓸히 죽었다. 외할아버지는 외할머니의 강력한 반대로 좌익활동을 접으면서 평생토록
외할머니를 때리고 괴롭혔다. 작은 아버지는 외할아버지 면회를 갔다가 경찰의 공포탄으로 정
신이상에 걸렸다. 집안은 자꾸 몰락했다. 외할머니는 그 모든 것들을 자기 탓이라 끌어안으며 한 평생을 가족을 위해 사셨다. 아는 집안에 큰오빠가 총살당한 걸 알면서도 애써 티내지 않으려
했던 외할머니. 죽으려고 우물을 들여다 봤는데 거기에 자식들이 비춰서 차마 죽지 못했다던 외
할머니. 새벽이 되면 팔아버린 논밭을 미친 사람처럼 돌아다니며 선홍색 피를 뱉어내셨다던 외
할머니.
영화의 중간에 외할머니의 숨소리가 나즈막히 들린다. 외할머니의 삶은 곧 우리 전후세대의 삶인 것이다.
좌우익으로 나뉘어져 서로를 미워하며 죽여야 했고 무고한 사람들이 전쟁통에 희생됐다.
아직도 연좌제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상처를 남기고 있다.
외할머니는 결국 돌아가신다. 외할머니에게 이 영화를 바친다는 감독은 살아생전에 완성된 영
화를 보여드리지 못한 게 못내 안타깝다고 한다.
카메라는 얇은 숨을 내쉬는 할머니를 바라본다. 감독은 말한다.
"할머니 고생하셨어요. 다음 세상에는 마음 편히 사세요"
외할머니의 죽음과 함께 하나의 세대가 사라져가고 있다는 감독의 나즈막한 외침 은 그 세대에 대한 지금 우리의 무관심과 그 때의 상처가 아직 이어지고 있는데도 어루만지지 못하는 우리들. 그 때의 잘못이 이 세대까지 이어지고 있는데도 바꾸지 못하고 있는 우리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영화는 정치적이지만 그렇기에 아주 솔직하다. 그래서 오히려 이념마저도 넘어서는 근본적인 고민을 제공한다.
어떻게 제도가 개인의 양심과 사상을 제어할 수 있는지, 왜 우린 그렇게 상대방을 적대시하는 반공교육을 받으면서 '왜'라는 질문조차 해보지 못했는지.
감독의 고민이 그대로 배어나와 관객에게 스며든다.
아주 귀한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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