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

부산지역 대학생, ‘이명박은 F학점’

부산지역 대학생, ‘이명박은 F학점’
학사경고에서 퇴학조치로 번질 수도 있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산지역 대학생을 상대로 대한 설문조사한 결과, 83%에 달하는 학생들이 이명박 정부에게 학사경고에 해당하는 F, D학점을 줬다. 학생들이 점수를 준 결과는 ‘경고’에 그치지 않고 4일 동맹휴업을 시작으로 부산지역 대학생들은 본격적인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행동에 돌입한다.

지난 2일, 부산지역 대학생이 동맹휴업 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부산지역 대학생 연합은 부산대를 비롯, 9개 대학 1262명의 부산지역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설문조사기간 5월24일 - 28일)

‘이명박 정부에 학점을 준다면 몇 점을 주겠느냐’ 는 질문에 F학점 721명, D학점 326명으로 참여인원의 83%가 이명박 정부에게 낙제점을 줬다. F, D학점은 대학 평점에서 학사경고에 해당하는 것으로 두세 번 학사경고를 받게 되면 해당 학생은 퇴학조치 된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총학생회장단은 “이명박 정부는 지금 당장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며 “그렇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 국민적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 임을 경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이 20% 초반까지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의 가장 부족한 부분은 국민여론수렴실패와 이명박의 불도저식 밀어붙이기 국정운영능력의 실패로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 미국산쇠고기 수입으로 시작된 촛불문화제가 국민적 저항으로 확대된 것도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능력보족으로 확대된 것이라 보고 있었고 버시바우 주한미대사의 내정간섭 발언 지적과 함께 미국의 압력과 대미 종속적 관계 때문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요한 사안인 남북관계는 북미간의 관계가 개선되어 가는데도 불구하고 경색된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비타협적인 태도보다는 화해와 협력으로 민족적 이익을 우선해야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고, 4월 있었던 한미정상회담, 한일정상회담 등의 외교정책과 경제 정책의 핵심적인 민영화 부분에서도 90%넘는 대학생들이 부정적 시각이었다.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파동으로 시작된 촛불문화제가 현재는 반이명박 투쟁으로 확대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협상 전면재검토를 하지 않는다면 이명박 정부는 학사경고 누적으로 퇴학조치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